삼성전자, '구독 가전제품' 고장 미리 알리는 'AI 사전 케어' 서비스 시작

▲ 삼성전자서비스 엔지니어가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를 통해 방문 수리 서비스를 예약한 'AI 구독클럽' 고객에게 상담을 제공하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

[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구독 중인 가전제품의 고장을 미리 발견해 고객에게 안내하고 방문 수리 접수까지 해주는 ‘인공지능(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AI 사전 케어 알림은 AI가 원격진단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가전제품의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사용자에게 푸시 알림을 발송, 진단 내용을 유선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다.

삼성전자서비스 전문 상담사가 진행하는 AI 사전 케어 알림은 AI 진단 내용을 설명하고 기기 상태를 확인, 방문 수리 예약까지 지원한다.

시간이 부족한 고객이 번거롭게 직접 애프터 서비스(A/S)를 접수할 필요 없기 때문에 유용하다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다.

또 제품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 초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예를 들어 냉장고의 이상 온도 변화가 감지되거나 에어컨 냉매가 부족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 증상을 AI가 미리 발견해 큰 고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는 구독 대상 제품 가운데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로봇청소기, 에어드레서 등 10개 제품에 도입됐다.

총 24개의 다양한 증상 진단이 가능하다.

삼성전자 측은 “해당 서비스는 구독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별도 요금 없이 제공되며, 향후 대상 품목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증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