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T는 삼성전자와 협력해 스팸·스미싱 의심 문자에 ‘악성 문자로 의심’이라는 문구를 표시하는 ‘악성 문자 주의 알림’ 서비스를 멀티미디어메시지(MMS)로 확대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KT의 인공지능(AI)이 스팸 및 스미싱 가능성이 있는 문자를 실시간으로 판별하고, 삼성전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별도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표시해 사용자의 주의를 유도하는 기능이다.
2024년 12월부터 단문문자(SMS)에 먼저 적용돼 현재까지 37종 삼성전자 단말기에서 약 700만 명의 KT 고객에게 제공 중이다. 5월 말까지 MMS로 적용 범위를 확장한다.
표시된 문자를 샘플 분석한 결과, 99%가 도박, 불법 대출, 성인 콘텐츠 등 악성 스팸 및 광고 문자로 확인돼 서비스의 실효성이 입증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 상무는 “스팸과 비스팸의 경계에 있는 모호한 문자까지 세심하게 판별해 고객이 보다 안전하게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삼성전자와 협력해 고객 피해를 예방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
이 서비스는 KT의 인공지능(AI)이 스팸 및 스미싱 가능성이 있는 문자를 실시간으로 판별하고, 삼성전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별도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표시해 사용자의 주의를 유도하는 기능이다.

▲ 14일 KT가 삼성전자와 함께 악성 문자 주의 알림 서비스를 멀티미디어메시지로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KT 악성 문자 주의 알림 서비스 예시. < KT >
2024년 12월부터 단문문자(SMS)에 먼저 적용돼 현재까지 37종 삼성전자 단말기에서 약 700만 명의 KT 고객에게 제공 중이다. 5월 말까지 MMS로 적용 범위를 확장한다.
표시된 문자를 샘플 분석한 결과, 99%가 도박, 불법 대출, 성인 콘텐츠 등 악성 스팸 및 광고 문자로 확인돼 서비스의 실효성이 입증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 상무는 “스팸과 비스팸의 경계에 있는 모호한 문자까지 세심하게 판별해 고객이 보다 안전하게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삼성전자와 협력해 고객 피해를 예방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