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업계 최초로 선박 건조작업에 사물인터넷과 로봇기술을 도입해 연간 100억 원 수준의 비용 절감 효과를 노린다.
현대중공업은 사물인터넷과 자동화기술을 활용해 선박의 전면과 후면 외판을 자동으로 성형하는 로봇 성형시스템 검증작업을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그동안 외판 성형작업은 사람이 직접 수작업으로 진행했지만 이제 로봇이 고주파 가열 장비로 외판을 만들어내는 자동화 시스템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선박 건조에 로봇을 활용하면 생산성과 품질을 모두 기존 공정방식보다 높일 수 있고 인건비도 절감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로봇 도입으로 연간 약 100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성형 로봇시스템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조선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맞는 핵심 기술"이라며 "향후 10~20년 동안 모두 1천~2천억 원 정도의 비용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체계적 로봇 공정 도입으로 선박의 품질을 더 높일 수 있는 전용공장 구축도 계획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현대중공업은 사물인터넷과 자동화기술을 활용해 선박의 전면과 후면 외판을 자동으로 성형하는 로봇 성형시스템 검증작업을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 현대중공업이 선박 건조작업에 도입하는 로봇 장비.
그동안 외판 성형작업은 사람이 직접 수작업으로 진행했지만 이제 로봇이 고주파 가열 장비로 외판을 만들어내는 자동화 시스템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선박 건조에 로봇을 활용하면 생산성과 품질을 모두 기존 공정방식보다 높일 수 있고 인건비도 절감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로봇 도입으로 연간 약 100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성형 로봇시스템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조선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맞는 핵심 기술"이라며 "향후 10~20년 동안 모두 1천~2천억 원 정도의 비용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체계적 로봇 공정 도입으로 선박의 품질을 더 높일 수 있는 전용공장 구축도 계획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