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T가 인공지능(AI), IT 등 기업간거래(B2B) 호조로 2025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7조4274억 원, 영업이익 1조148억 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13.5%, 영업이익은 105.4% 증가했다.
KT는 급증한 영업이익과 관련해 “통신, AI 전환(AX) 등 핵심 사업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KT의 별도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조7728억 원과 4687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4년 2분기보다 매출은 4.9%, 영업이익은 30.6% 늘어난 수치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무선 사업은 5G 가입자 기반 확대와 번호이동 가입자 순증에 힘입어 서비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증가했다. 2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79.5%에 달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 늘었다. 초고속인터넷은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가입자 1천만 명을 넘어서며 업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했다.
미디어 사업은 주문형비디오(VOD) 매출 감소에도 인터넷프로토콜(IP) TV 가입자 증가와 프리미엄 요금제 이용이 늘며 매출이 0.8% 성장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을 정리하는 상황에서도, 통신과 AI·IT 사업 성장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5% 늘었다. 특히 AI·IT 분야는 13.8% 급성장하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KT클라우드는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사업 성장에 힘입어 2024년 2분기보다 매출이 23.0% 늘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 부문 성장에 따라,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이 2.0% 증가했다.
금융 부문에서는 BC카드가 국내 결제 매입 감소에도 리스크 관리 강화와 수익성 강화 전략을 통해 지난해와 비슷한 영업이익을 유지했다.
케이뱅크는 여수신의 성장과 고객 확대를 이어가며, 6월 말 기준 고객 수 1400만 명을 넘어섰다. 수신 잔액은 지난해 2분기보다 22.5% 증가한 26조8천억 원, 여신 잔액은 10.8% 증가한 17조4천억 원을 기록했다.
KT는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하고 기업가지 제고를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
2분기 분기 배당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 늘어난 주당 600원으로 확정됐다. 배당은 14일 지급된다.
KT는 “이번 분기부터는 배당 여부와 금액이 사전에 공개되는 ‘선배당 후투자’ 제도를 도입해 투자자들이 배당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배당절차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김호현 기자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13.5%, 영업이익은 105.4% 증가했다.

▲ KT가 2분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5.4% 늘어난 연결기준 영업이익 1조148억 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KT는 급증한 영업이익과 관련해 “통신, AI 전환(AX) 등 핵심 사업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KT의 별도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조7728억 원과 4687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4년 2분기보다 매출은 4.9%, 영업이익은 30.6% 늘어난 수치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무선 사업은 5G 가입자 기반 확대와 번호이동 가입자 순증에 힘입어 서비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증가했다. 2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79.5%에 달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 늘었다. 초고속인터넷은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가입자 1천만 명을 넘어서며 업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했다.
미디어 사업은 주문형비디오(VOD) 매출 감소에도 인터넷프로토콜(IP) TV 가입자 증가와 프리미엄 요금제 이용이 늘며 매출이 0.8% 성장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을 정리하는 상황에서도, 통신과 AI·IT 사업 성장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5% 늘었다. 특히 AI·IT 분야는 13.8% 급성장하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KT클라우드는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사업 성장에 힘입어 2024년 2분기보다 매출이 23.0% 늘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 부문 성장에 따라,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이 2.0% 증가했다.
금융 부문에서는 BC카드가 국내 결제 매입 감소에도 리스크 관리 강화와 수익성 강화 전략을 통해 지난해와 비슷한 영업이익을 유지했다.
케이뱅크는 여수신의 성장과 고객 확대를 이어가며, 6월 말 기준 고객 수 1400만 명을 넘어섰다. 수신 잔액은 지난해 2분기보다 22.5% 증가한 26조8천억 원, 여신 잔액은 10.8% 증가한 17조4천억 원을 기록했다.
KT는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하고 기업가지 제고를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
2분기 분기 배당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 늘어난 주당 600원으로 확정됐다. 배당은 14일 지급된다.
KT는 “이번 분기부터는 배당 여부와 금액이 사전에 공개되는 ‘선배당 후투자’ 제도를 도입해 투자자들이 배당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배당절차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김호현 기자